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접어들었음에도 긴 코로나를 거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습니다.
아무것도 할수 없었던 코로나시기 건강유지를 위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면역성을 높이는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갖었습니다.
강력한 면역 체계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벙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우리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음식섭취만 잘해도 면역력을 향상시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몸의 면역력 높일 수 있습니다.
1) 버섯
버성은 면역력을 높일 뿐 아니라 향이나 조미료 맛이 나기 때문에 음식과 같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버섯은,베타글루칸,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 및 다당류가 풍부하여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음식으로 강화하는 전통적이고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버성에 포함된 베타글루칸의 경우 몸에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면역시스템을 가동해 바이러스를 소멸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단백질
두부, 생선, 고기 등에 포함된 단백질은 우리몸의 호르몬과 항체의 생성의 주성분이기 때문에 식사 시 일정한 비율로 매 끼니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단백질 섭취가 동맥경화나 활성산소를 높여 나이가 들수록 기피하는 음식이기도 하였으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노령층이 도 적정한 단백질 섭취가 신체유지 및 근육감소 예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운동 후의 근육성장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모든 연력층에 단백질 섭취는 꼭 필요합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가 몸에 좋다는 애기가 많은 방송에 소개되면서 익혀서 먹거나 또는 생으로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C, 섬유질과 미네랄등은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대사능력을 좋게 해 줍니다.
특히, 강력한 항염증과 항산화 특성을 지닌 설포라판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면역체계에 중요한 위와 장을 보호 합니다.
4) 마늘
마늘은 잘 알려진 건강식으로 세계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항노화음식일 뿐 아니라 강력한 면역 강화제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마늘에는 강력한 항균성분으로 알려진 알라신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알라신은 면역세포를 자극하여 몸의 나
뿐 미생물과 싸우는 능력을 높여주고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생선과 해조류
생선, 특히 지방이 많은 생선은 면역력을 위한 슈퍼푸드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 고품질 단백질,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하여 균형 잡힌 식단에 귀중한 추가 요소입니다. 식사에 생선을 포함시키면 염증을 줄이고, 면역 세포의 기능을 지원하며, 신체의 방어 메커니즘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선은 구이, 구운 것, 초밥 등 무엇으로 즐기든 맛있고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2. 음식섭취 그리고 운동
면역성을 높이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섭취한 음식이 우리 몸에서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움직임으로 일상생활에서의 활동, 걷기등이 중요하며 규칙적인 운동은 우리 몸의 면역성을 높여주는 음식섭취 못지않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