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sease

치질의 증상

by Donner-H 2023. 10. 28.
반응형

치질
치질

소개

치질, 종종 치핵이라고도 불리지만 흔치는 질병은 아닙니다. 치질 증상을 이해하는 것은 통증을 완화시키고 통증 없는 생활을 찾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치질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 불편한 상태를 인식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가려움증과 화상감

치질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항문 주위에서 견디기 어려운 가려움과 화상감입니다. 이 가려움증은 종종 치질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명확한 지표입니다. 가려움이 동반되며, 이 화상감은 가볍게 불편한 것부터 극히 고통스러울 정도까지 다양합니다. 

2. 변기에 피 보기

배변시_혈변
혈변
배변_피
배변_피

배변을 할 때 피가 나타나는 것은 치질의 또 다른 흔한 증상입니다. 치질은 대변 이동 중 항문 또는 항문 주위의 부어 오른 혈관이 자극되거나 손상될 때 소량 또는 증상에 따라 다량의 붉은 피가 화장지에 묻어나거나 지속적인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성들의 생리때와 같이 피가 지속적으로 스며 나오거나 심하면 옷을 적시기도 하기 때문에 남자들도 많은 신경이 쓰이고 불편감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출혈은 대부분 치질과 연관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심각하지 않은 경우에서 아주 심각한 경우도 있는데, 보통 치칠을 1단계~4단계로 구분을 하는데, 1~2단계는 심각하지 않지만, 3~4단계의 경우에는 출혈등이 상황이 다양하게 발생하며 치료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문에서 피를 볼 때 다른 잠재적 원인을 제외하고라도 치질의 단계를 확인하는 요소이며 잘 관찰해야 합니다. 

 

  • 보통 초기에는 변에 피가 묻어나는 정도로 시작
  •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가 몇방울 떨어지는 정도
  • 심각해지면 변을 볼때 피가 소변처럼 나오는 경우, 이 경우에는 항문 찢어지거나 또는 배변 시 항문 안쪽의 혈관에서 피가 흐르는 상태로 출혈도 문제지만 극심한 불편감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 이 정도의 증상이 있으면 3기 또는 4기로 일상생활의 불편감이 크기 때문에 꼭 병원진료가 필요 합니다. 

3. 부종과 통증

치질은 관련 부위에서 현저한 부어 오름과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어 오른 혈관은 항문 주위에 덩어리를 형성하게 하며 충만감이나 압력감을 유발합니다. 더 심한 경우, 이러한 덩어리는 특히 앉거나 변을 할 때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어오름은 앉을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면 서있을 때도 굉장한 불편감을 느끼게 합니다. 

보통 이러한 경우는 짧게는 3~4시간 길게는 7~8시간이 지나면 부어오른 부위가 항문 안으로 들어가면서 통증과 불편감이 낮아지지만 

부어오름은 출혈과 함께 가장 불편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 좌욕이 답이다!!!

--> 심하면 약물치료 필요

결론

부디 1~2단계 일때 절절한 치료와 예방법으로 관리가 중요하며 3~4단계로 가면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치질에 대해 이해하고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자신의 몸상태를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질의 증상을 이해하는 것은 조기 인식과 관리에 중요합니다. 가려움증, 출혈 및 부종은 일상생활을 방해할 수 있지만 올바른 지식과 관리로 편안한 치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치질이 의심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을 망설이지 마십시오. 그들은 지도를 제공하고 치질로부터 벗어나 편안한 삶을 찾도록 적절한 치료법을 추천해 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