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허리통증과 관련이 있는 골반기울기 전방경사

by Donner-H 2023. 10. 10.
반응형

좌식생활이 많아지면서 허리 통증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9명은 허리 통증 경험이 있으며 그중 상당수가 반복적인 허리 통증을 겪고 있습니다. 

허리는 우리 몸의 관절 중 체중의 부하를 가장 많이 받는 관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의 기울기 변화는 허리 통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 허리의 정상적인 기울기

 

정상적인_골반기준

골반의 정상적인 기울기는 수평이 아니라 앞쪽으로 5도~10도 기울어진 상태가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골반중립자세, 골반의 nuetrol position 등으로 불립니다. 어쨌든 골반은 앞으로 5도~10도 기울어진 상태가 정상기준이라는 것입니다. 

골반 앞의 툭 튀어나온 뼈가 골반의 뒷 뼈보다 정방으로 5도~10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허리근육강화 운동 가이드

 

허리 근육강화 운동

한국사람의 80% 이상 허리통증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허리통증을 겪는 사람 중 병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생활통증으로 앉고 간헐적 통증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davigation.com

 

2. 허리의 전방 경사

정상적인 골반에서 전방으로 더 기울게 되는 현상을 골반 전방경사라고 하며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허리의 커브가 더욱 증가하게 된다. 허리의 커브가 증가하면서 허리에 가해지는 체중 부하는 커지며, 허리근육의 균형 또한 무너지면서 허리통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물론 허리의 후방경사도 있지만 후방경사에 비하여 전방경사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이러한 전방경사는 좌식생활과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골반의 전방경사는 과도한 허리의 커브를 만들며 허리를 점차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허리통증과 허리운동의 첫 번째는 골반을 평가하고 골반의 기울기를 정상적으로 즉, 골반 중립자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반이 전방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과도한 운동이나 중량운동은 허리에 더욱 부담을 주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한다면 골반의 기울기를 확인하고 만약 골반이 전방경사 되어있다면 중립자세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허리운동은 골반 경사 체크에서 부터 시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