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운동, 우리가 운동할 때 가장 많이 하는 동작이지만 막상 해보려면 쉽지 않습니다.
스쿼트 운동할 때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하는지 신체 관절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한 번에 쉽게 되지는 않겠지만, 잘 읽어 보시고 여러 번 반복해 보세요
스쿼트 동작은 우리 몸의 여러 관절이 같이 움직이면서 만들어내는 자세로 각 관절별로 어떤 자세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발
스쿼트 운동 시 다리는 어깨너비로 벌린다.
물론 다리길이 또는 허벅지의 길이에 따라 조금 더 넓게 벌리기도 하며 운동목적에 따라 조금 좁게 벌리기도 한다.
하지만, 기본스탠스는 어깨너비입니다.
무릎
무릎의 정면은 전면을 바라보도록 합니다.
무릎과 어깨는 같은 라인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운동 목적에 따라 무릎이 전면이 아닌 15도, 30도, 45도 바깥쪽으로 벌리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 무릎위치는 전면입니다.
허리
스쿼트자세를 측면에서 보았을 때,
허리가 복부 쪽으로 말려들어가지 않도록 허리를 일자로 유지해 줍니다.
허리가 말려들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복부에 항상 힘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등
등은 앞으로 둥글게 구부러지지 않도록 꼿꼿이 펴줍니다.
스쿼트운동 동작을 하는 동안 등을 꼿꼿하게 펴주는 동작자체가 등에 상당한 힘을 주게 되고 등근육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 시 등과 무릎의 각도가 평행이 되도록 하고 무릎은 발끝을 많이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머리(시선)
머리는 시선을 의미하며 전면을 바라보기보다는 약 45도 전면 바닥을 바라봅니다.
자세를 확인하기 위해 머리를 들게 되면 목 뒷근육이 압박되고 자극을 받아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호흡
호흡은 들이마시면서 앉아주고 일어나면서 호흡을 내뱉습니다.
호흡을 내뱉으며 일어날 때 케겔운동방식으로 복부와 엉덩이를 꽉 쪼여줍니다
운동을 하면서 호흡은 일정하게 그리고 복구와 엉덩이에 힘을 줄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가장 많이 하는 잘못된 스쿼트자세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오게 되면, 체중의 하중이 하체보다는 무릎으로 몰리게 되어 무릎통증 발생 높음
허리를 너무 일자로 피려고 하다 보면 허리의 과도한 아치 발생으로 허리 통증 발생 높음
쉬운 스쿼트 자세
스쿼트 운동동작이 어렵다면 무리해서 하지말고 쉬운 스쿼트 동작으로 충분한 운동 이후 기본스쿼트를 합니다.
벽스쿼트(wall-squaut)
벽스쿼트는 스쿼트 운동 시 등을 벽에 대고 하는 운동방법으로 무릎과 복부만 신경쓰면 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하기 쉬운 운동방법입니다.
허리의 부담을 덜어주면 등에 힘을 줄 필요가 없어 처음 스쿼트를 하신다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